-
[PlayData - Day1] 과정 개요와 Python 기초[플레이데이터] 2022. 12. 19. 18:09
1. K-Digital Training 과정
-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SW 및 MLOps 개발자 양성과정 19기 (Day 1)
2. 목차
- 왜 파이썬을 많이 사용하는가?
- 파이썬 시작하기
- 환경 구축
- 주피터 노트북 사용하기
- 파이썬으로 연산하기
- 파이썬 변수 사용하기
3. 수업 내용
* <데이터 분석을 위한 파이썬 철저 입문(저자: 최은석, 출판: 위키북스)>을 바탕으로 함
1. 왜 파이썬을 많이 사용하는가?
- 상대적으로 쉬운 컴퓨터 언어
- 방대한 라이브러리
- 타 언어와의 높은 호환성
2. 파이썬 시작하기
-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는 툴: VS, Anaconda, Jupyter notebook, PyCharm, Google Colaboratory...
- Anaconda 설치하기 (https://www.anaconda.com/)
- 설치 경로 단순화하여 사용하기 편하게
- Anaconda prompt 실행
- 폴더 생성하기 mkdir C:\myPyCode
- 위치 이동하기 cd C:\myPyCode
- 하위 폴더 생성하기 mkdir data, figures, modules, packages
3. 환경 구축(환경변수 설정)
- Anaconda 설치 시 함께 설치된 Spyder 실행
- 메뉴 바의 [Tool] -> [PYTHONPATH manager]
- C:\myPyCode\Packages, C:\myPyCode\modules 추가하기
- Synchronize 클릭해서 허용 후 OK 버튼 누르기
- Spyder 종료 후 재시작
- CTRL+N 눌러서 새로운 창 생성
- print('hello spyder') 입력 후 저장 (CTRL+S)
- hello_spyder.py 이름으로 저장
- F5 버튼 눌러서 실행(Run) *처음 실행할 때 Setting 창이 뜨면 'Run' 버튼을 눌러주면 됨
4. 주피터 노트북 사용하기
- Jupyter notebook 실행하면 ... C:\Users\사용자명 위치에서 시작됨
- Anaconda Prompt 실행
- cd C:\myPyCode 입력
- jupyter notebook 입력하면 ... 해당 위치에서 실행됨
- 오른쪽 상단의 [New] -> Python3 클릭
- 제목을 클릭하면 이름 변경이 가능함
- print('hello jupyter notebook') 입력하고 shift+enter 눌러서 실행해보기
5. 파이썬으로 연산하기
- 간단한 사칙연산: 덧셈과 뺄셈, 곱셈와 나눗셈의 간단한 사칙연산은 입력만으로 결과가 나온다.
- 파이썬은 정수(integer)와 실수(float)를 구분한다.
- 파이썬은 연산 규칙이 적용된다(괄호 > 지수 > 곱셈과 나눗셈 > 덧셈과 뺄셈).
- type() 함수: 괄호 안의 인자가 어떤 타입을 가지는지 확인할 수 있다.
- 거듭 제곱과 나머지와 몫: 거듭제곱(2**2), 나머지(13%5), 몫(13//5)
- 과학적 표기법: 3*10**8 ==> 3e8
* 10의 거듭제곱을 en 형식으로 편하게 입력가능하다.
* 항상 숫자가 앞에 있어야 한다.
* 큰 숫자는 e표기법으로 표기된다(1e+16).
* 작은 숫자는 e표기법으로 표기된다(1e-05). - 진수 표현과 변환: 10진법, 2진법, 8진법, 16진법으로 각각 표현 및 변환이 가능하다.
2진법(0b***, ex. 0b10110), 8진법(0o***, ex.0o21), 16진법(0x***, ex. 0x11) - 논리 연산 및 비교 연산: 불린연산(Boolean operation), True / False 결과값
* AND : 모두 참일 때만 참
* OR : 둘 중 하나만 참이어도 참
* NOT : A가 참이면 거짓, 거짓이면 참
* 비교연산자의 결과도 불(Bool)데이터 형식으로 나온다.
print(5==3) # 같다.
print(5!=3) # 같지 않다.
print(5<3) # 보다 작다.
print(5>3) # 보다 크다.
print(5<=3) # 같거나 작다.
print(5>=3) # 같거나 크다.
* 괄호와 연산이 같이 있으면 괄호가 우선이다.
print((3<0) and ((-5>0)and(1>5)))
print((3>0) or ((-5>0) and (1>5)))
print(((3>0)or(-5>0)) and ((4>8) or (3<0)))
> False
> True
> False
6. 파이썬 변수 할당하기
- 데이터를 변수에 할당
- 변수 명은 문자, 숫자, 밑줄 기호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.
-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- 대소문자를 구별한다.
- 공백은 사용 불가능하다.
- 밑줄 이외의 기호는 사용 불가능하다.
- 예약어는 사용 불가능하다.
- 문자열은 큰 따옴표나 작은 따옴표를 사용해 나타낼 수 있다.
- type은 str로 표현된다.
- 삼중 따옴표를 활용하면 여러 행의 문자열을 입력할 수 있다.
'[플레이데이터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layData - Day 5] 함수 (0) 2022.12.26 [PlayData - Day 4] 입력과 출력 (0) 2022.12.22 [PlayData - Day 3] if 제어문, for / while 반복문 (1) 2022.12.21 [PlayData - Day 2] 파이썬 변수 타입 (0) 2022.12.20 [PlayData] 데이터 사이언스 부트캠프 - 데이터 엔지니어링 트랙 (0) 2022.12.19